본문 바로가기
Info | 정보/Interior | 홈스타일링

[세면대 수전 교체] 오래된 세면대 수전 셀프 교체 쉽게 하는 법 (수전 셀프 교체 인테리어)

by NAMU Global 2021. 10. 19.
반응형

 

 

 

 

오래된 세면대 수전 새 제품으로 쉽고 간단하게 교체하기

 

 

 

오늘은 우리가 하루에도 몇 번이고 사용하는
화장실 세면대에 달린 수전을 셀프 교체하는 법을 알아볼게요!~

 


아마 이걸 교체하려고 하신다면 거의 모든 상태는 비슷하실 거에요.
이사를 가셨거나 아니면 너무 오래 사용하셔서 바랬거나 인데요!

 


사실 살면서 교체하려면 이게 또 일입니다... ㅋㅋㅋ
순서대로만 하면 제일 쉬운 수전교체 제가 먼저 해봤으니 알려드릴게요.

 

 

 



먼저 대림바스에서 나온 1홀 세면대 수전입니다. (대림바스 BFL-610)

4만원 중반대 가격에 구입했고, 각져서 고급져보이는 모델이에요.

 

구성품은 수전세트, 설명서가 포장되어 같이 오는데 좋네요.

 

 

수전 오면 먼저 구멍이나 하자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고무 오링이 빠져있거나 수전 어떤 부분에 잘못 구멍이 나있는지

확인하는 사항은 대충 눈으로 보셔도 확인이 가능하니 확인 꼼꼼히 해줍니다.

(특히 물이 올라가는 수도호스에 찍혀 찢김이 있는지 등도 잘 보셔야 합니다!)

 

 

제품 설명서를 올려 놓은 곳이 없더라구요..?

설명서가 은근히 온라인과 오프라인 제품명이 달라서 찾기힘든데

여기 올려놓을게요 공유 드립니다.

 

세면대 수전의 각 부위 명칭만 필요하실 수도 있으니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자 그럼 요 제품으로 교체해볼건데

교체의 첫 순서는 뭐다!?!!

 

부수기!?!? 아니죠!!!

 

 

현실파악부터 ㅋㅋㅋ 만족감 극대화를 위한 현재를 봐야죠!

 

 

거의 15년 정도 사용한 수전이라 기능상 문제도 발생하고 있고,

스텐레스가 너무 다 까져버렸네요 ㅠㅠ

오래 사용하시다보면 다들 이런 상태잖아요!?

(그렇다고 말해요!! 닦아도 안닦이는 헤짐이라고!!! ㅋㅋㅋ)

 

 

 

일단 제가 교체할 세면대 수전은 반세면대가 설치되어 있어서

아래 커버를 먼저 제거해주어야 하는데요.

 

저게 생각보다 무거워서 진짜 나사 잘못풀면 떨어져서 깨집니다!!

 

힘이 좋아도 두명이서 하시는 걸 추천하는게 저걸 들고 나사를 풀만한

자세랑 공간 확보가 안되거든요.

 

 

참고로 화장실 도기들은 깨지면 세트로 구입해야 합니다 ㅎㅎ

(거의 따로 안팔거나 따로팔아도 사용감이 달라서 이상해집니다..)

 

 

이제 커버를 벗기고 나서는 냉/온수를 모두 잠궈준 후!!!

기존 물 호스를 전부 제거해 줍니다.

 

 

일반 몽키스패너로도 가능합니다. 저 볼트가 작아서 금방 풀려요.

(단, 헛돌고 안풀린다면 호스를 강하게 잡고 볼트를 공구로 돌려야 합니다.)

 

 

자 여기까지 왔으면 반절은 끝났습니다.

 

이제 진짜 난관은 뭐냐면 후.....

수전을 오래쓰다보면 세면대 아래에서 수전을 고정해주는

철판이 아주그냥 녹이 슬다못해 작살이 나는데요.

 

반응형

 

이걸 전부 제거해야 합니다....

처음엔 이걸 제거하는 법을 몰라서 헤맸는데요.

하도 녹슬어서 저 빨간화살표에 있는걸 푸는건지도 못 알아봤어요 ㅋㅋㅋ

 

 

 

무튼 불편한 자세로 저 두개의 고정볼트를 풀어주시면 됩니다.

세면대 수전을 고정하는 방식은 여러가지이니 잘 보고 연구하셔야 합니다!!!!

 

 

 

잘 안보이시나요? 아주 끔찍한 형태가 되어버린 고정핀....ㅋㅋㅋ

매우 힘들게 풀어주시게 되면 이렇게 난장판이 되는데 한번 치워주시고...

 

 

새 수전을 연결해야하는데 세면대 위에서 먼저 어떻게 되어 있는지 확인

한 번 하시면 바로 사이즈 나오실 겁니다.

 

자 그럼 세면대 수전 꽂을 자리를 청소 깔끔하게 해주시고!!

 

 

 

위에서 넣을 수전에 고무패킹을 넣어주고,

냉/온수 호스를 세면대 아래로 내려줍니다.

 

 

이 때 아래에서는 내려온 호스를 고정핀인 플라스틱통?

같은 곳에 넣어주어야 하는데 이거 진짜 안보이는 곳에서 하려니

드럽게 안들어가거든요????????????????

 

 

팁을 드리자면!!!!

이렇게 먼저 한쪽 호스 넣고!!!

다음 호스는 볼트를 옆을보게 해서 넣어줘야해요!!

 

 

 

 

무슨말인지 모르겠죠!!!????

그냥 옆으로 한다고 생각하고 손 힘으로 넣으시면 됩니다!!!

 

 

손톱길면 뿌러질 수 있으니 초심자는 조심하시구요!

그 이후엔 이렇게 아래에서 고정볼트를 조여주시면 완성이 됩니다.

 

 

이제 냉/온수 호스에 맞게 수도관과 수전을 연결하시면 됩니다!

 

근데 이게 세면대가 요즘과 달리 물막이를 수동으로 하는 세면대라면

저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게 문제가 뭐냐면!!!

수동으로 물막이를 조절하는 세면배관을 막을게 없어집니다...ㅠㅠ

그래서 물 틀면 배관 50% 저기 구멍50% 이렇게 나와요...ㅋㅋㅋ

 

저는 시간이 없어서 집에 잡동사니 막 뒤지다가 진짜 와 대박으로

뭐에 쓰는지도 모를 고무랑 피스 결합시켜서 완성해서 막았습니다.

 

 

팁을 드리자면 저 막는 곳에 실리콘 쏴서 막는 것도 방법입니다.

(세면대 수전은 수압이 그리 쎄지 않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자 이렇게 하고 세면대 하부 세면대 커버까지 다시 부착하게 되면

아~~~~~주 깨끗하게 새것으로 교체된 세면대 수전이 완성입니다!!

 

 

 

대림바스에서 나오는 세면대 수전이 퀄리티도 좋고

내구성도 좋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수전 살 때는 대림것만 사용합니다.

(왜냐면 절대 돈이 부담되는게 아닌데 아닌데... 아메리칸 스탠다드가 너무 비싸요..흑흑)

 

 

오늘의 세면대 수전 교체의 꿀팁 1 + 1 !!

1. 세면대 하부 도기는 생각보다 무거우니 조심하자.
2. 오래된 수전은 녹이 슬어 형태를 알아보기 어려우니 조심히 해체하자.

 

 

 

안전이 최우선이니 장갑 꼭 끼시고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