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 정보/Interior | 홈스타일링

[문손잡이 설치] 방 문 손잡이 설치 쉽게 하는 법 (문 손잡이 셀프로 쉽고 빠르게 설치하기 홈스타일링 셀프인테리어)

by NAMU Global 2022. 1. 28.
반응형

 

 

 

 

 

 

 

 

오늘 소개드릴 셀프인테리어는 

셀프 문 손잡이 설치 방법입니다!

 

 

 

오래 사용한 문 손잡이가 쳐지고, 잘 안열려서 신경쓰이는 분들!!

창고 손잡이가 녹슬어서 만지기 싫어서 장갑끼는 분들!~

 

이사해서 들어간집에 인테리어를 할 수는 없고 깔끔하고 싶으신 분들~

문을 교체하면서 기본으로 달아준 손잡이가 마음에 안드시는 분들!

 

 

위와 같은 경우라면 여러분은 분명 문 손잡이를 교체하려고 찾아보고 계실겁니다.

 

셀프인테리어 중에 난이도가 제일 낮은 것 중에 하나는

드라이버랑 손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손잡이 교체가 아닐까합니다.

 

꼭 셀프로 하실거라면 제 글 다 읽으시고 하세요!

안보고 하다가 방안에 셀프 감금되거나

조립잘못해서 문이 안닫히는 경우가 생겨도

책임못집니다 ^0^!!

 

 

 

 


준 비 물


 

 

1. 문 손잡이

   -> 꼭 설치할 문이랑 너~~~~무 대비되는 색은 피하세요!!!!!!!!! 손잡이만 보입니다!!!! (검은손잡이...등)

2. 장갑

3. 드라이버(or 전동드릴)

 

 

 

자 그럼 문 손잡이를르 구매해야하는데요.

많이들 찾아보시고 하겠지만 제가 사본 결과

국내 제조 손잡이는 그냥 다 똑같습니다.

 

만듦새가 크게 다르거나 수명이 너무 짧다거나

그런거 하나도 없으니 그냥 적당히 리뷰 많고 취향껏 사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문과 문틀, 집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고르는 건데요.

이건 취향의 영역이니까 가이드 드리긴 조금 그렇고,

무조건 색상은 너무 뜬금없이 대비되는 색만 안하시면되요!!

(특히 검은색!!!!! 생각보다 손잡이만 보입니다!!)

 

 

저 같은 경우엔 세탁방문에 새로 설치하는 경우라서

기본손잡이인 무광 실버로 했어요!!~

 

추가적으로 팁은 손잡이 가격이 저렴한데 화려하면

소재나 내구성 진짜 생각이하일 수 있으니까 적당한 거로 고르세요!~

 

 

 

반응형

 

 

 

 


시 공 의   이 해


 

 

 

아래사진 참고하여 문손잡이가 어떻게 생겼는지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음.... 레버.....를 돌려서....

안에 원통형 실린더를.... 결합해서...

문... 열립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근데 이런거 궁금한거 아니잖아요>?

 

간단히 설명만 하자면

1. 손잡이를 통해서

2. 걸쇠뭉치(?)를 당겨주면

3. 랫치가 들어가면서 문이 열리는 구조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네요 !!ㅋㅋ

 

 

문 손잡이의 종류는 많이들 아시다시피 크~~게

일반적으로 2가지가 있는데요.

 

일반형과 레버형이 있습니다.

종류는 주변과 어울리게 용도에 맞게 고르면 되겠습니다.

 

 

무튼 오늘은 오래된 나무 문에 기본 문손잡이를 셀프로

설치하기 위한 글이긴한데 문손잡이는 일반적인 것이면

다 설치방법이 비슷하니까 과정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셀 프  시 공


 

 

 

1. 설치부위 확인 및 문틀 위치 잡기


 

먼저 문손잡이를 교체할 문이랑 문틀의 부위를

확인하고 문틀에 래칫이 걸리는 홈을 설치해줍니다.

 

기존에 달려있는 손잡이가 있다면 해당 리뷰를 보시고

역순으로 진행하시면 어렵지 않게 해체가 가능합니다!~

 

 

위 사진의 마지막이 문틀에 위치한 래칫을 담는? 곳인데요.

저 곳에 설치하는 부품을 참고해서 타공된 위치에 맞게 먼저 설치해줍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문이 뻑뻑하게 닫히거나 느슨해지면

재조립해주어야 하니까 참고하시구요!!~~

 

 

자 이렇게 문틀부분에 설치를 먼저했는데 딱 들어맞지 않아서 안이쁘죠?

근데 괜찮아요!

여긴 안보이거든요 ^^ㅋㅋㅋㅋㅋㅋㅋ

(ㅠㅠ 문틀교체 가즈아,,,)

 

 

 

2. 실린더 구조물 설치


 

이미 1번 과정을 통해서 방문교체 과정은 30% 정도 왔습니다!

 

다음 순서는 손잡이를 조작하는 힘을

문을 여닫게 해주는 래칫!! 그니까 문옆에 튀어나온것에

전달해주는 실린더를 설치하는 과정인데요!

 

여기가 제일 중요합니다!!!

잘못하면 다시 뜯고 또해야해요!!!

 

부품은 아래와 같이 2가지이고, 조립하기 전에

먼저 문고리에 실린더를 넣어주시면 되요!!

 

 

※ 절대 실린더 넣고 문 닫지 마세요 갇힙니다!!!!!!!!!!!!

 

 

여기서 팁은!!

① "문안쪽" 표시에 맞게 넣기

② 문열림 방향에 맞게 앞 부분 조절!!

 

 

자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가시면 아래 사진 보시면 됩니다!!

문이 닫히는 쪽과 열리는 쪽을 고려해서 설치하세요!!

 

 

실린더 설치 마무리로는 고정부 설치와

문고리 연결부를 달아주시면 됩니다!

 

① 문고리 연결부를 방향에 맞게 둔 후

② 실린더에 통과시켜 껴주면 되는데요.

③ 방향이 있어서 넣어보면 한방에 이해가 됩니다.

 

 

 

 

3. 손잡이 연결 및 잠금장치 조립


 

분명히 여기까지 오시는 와중에는 어려운 과정들이

한 번이라도 있으셨을건데요!!

 

방 안에서 설치하다가 셀프 감금되거나

실린더 앞 래치를 반대로 고정했거나..!

 

하지만 2번 과정까지 마쳤으면 이젠 90% 끝났으니

마무리만 해주시면 됩니다 ^^!~

 

문 손잡이 마무리 단계의 부품은 아래와 같이 간단합니다.

 

 

손잡이와 문고리 연결부를 네모 홈에 맞게 넣고 (양쪽 다)

손잡이 수평을 맞춘 후!!!!!!

고정해주시면 손잡이 고정은 이제 완성입니다.

 

 

이제 잠금장치를 문 안쪽 위치에 꽂아주시면 됩니다.

2번 과정에서 내가 정한 "문 안쪽" 에 조립해주시면 되는거에요!~

 

 

 

 


셀 프 시 공   후 기


 

난이도       ★☆☆☆

먼지          ★☆☆

갇힐확률    ★

재작업확률 ★★★☆☆

 

 

 

셀프인테리어로 최대한 해보고 있는데

문 손잡이 설치/교체는 재작업으로 인한 화남/짜증을 뺀다면

정말 난이도 1개가 딱 맞는 작업입니다.

 

셀프로 감금되는 일만 조심한다면 되고,

래칫 반대방향으로 꼽기,

잠금장치 문 밖에 달기 등의

재작업할 확률만 빼면.. 진짜 아무나 할 수 있겠습니다.

 

홈 셀프인테리어 하시는 분들 모두 너무 쉽게 가능합니다.

도전해보세요!

 

 

실제로 저는 문 4개를 모두 혼자했는데

문을 교체해서 시공을 맡기는 것 아닌이상은

인건비를 다 주기에는 너무 아까운 난이도입니다!

(셀프인테리어는 흙손을 떠나서 인내심입니다^^!)

 

 

 

 

 

 


셀 프 시 공   종 합   꿀 팁


 

세탁실에 갇혀서 망할 뻔 했는데 다행히 넘어갈 창문이 있어서

넘어와서 망정이지 진짜 큰일납니다.

 

꼭 설치하는 과정에서는 문 닫지 마세요!!!!

 

꼭 2개만 신경쓰세요!

 

1. 부품전체를 꼭 내가 있는 방에 들고다니기

2. 핸드폰 꼭 지니고 다녀서 감금 안전 확보하기

(그래야 아래처럼 간이 설치라도 해서 나올 수 있어요!!!)

 

 

 

 

 

 

반응형

댓글